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속초 여행 - 아바이마을에서 오징어순대와 따끈한 순대국밥을 먹고 왔습니다.(아바이마을 소개 및 음식리뷰)

by 여행하는 개집사 2022. 1. 20.
반응형

이른 아침 빈 속을 달래러 아바이마을을 갔습니다. 강원도 속초에 오면 가끔 들리는데, 요즘같이 추운 겨울에는 따끈한 순대국밥을 한수저 뜨면 아주 속이 아주 따듯해지죠. 그럼 오늘은 제가 들리 아바이마을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 마을은 행정상 청호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아바이마을은 속칭입니다. 1.4 후퇴 당시 군인들을 따라서 남하한 함경도 일대의 피난민들이 전쟁이 끝나고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자 휴전선 가까운 바닷가에 집을 짓고 집단 촌락을 형성하였다고 하네요. 원래 이곳은 모래사장이었으며 집을 짓기도 쉽지 않고 식수 확보도 매우 어려웠다고 합니다. 아바이라는 명칭은 함경도 출신 중에서도 특은 늙은 사람들이 많아 함경도 사투리인 아바이를 따서 아바이마을이라고 불러지게 되었습니다. 아바이 마을은 꽤 유명한 속초의 관광지지만 사실은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한 분들의 한 맺힌 곳이기도 하네요. 안타깝습니다. 그럼 아바이 마을을 한번 들여다볼까요?

 

드라마, 예능 촬영지로 다시금 발돋움하게 된 아바이 마을

아바이 마을은 속초를 찾는 관광객의 필수 코스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수산업의 퇴조로 한때 침체된 마을은 KBS "가을동화"의 촬영지로 사람이 직접 끌어야 되는 '갯배'와 남녀 주인공의 데이트 코스였던 아바이마을 백사장이 다시금 유명해지고, KBS 1박 2일 시즌1에 소개되면서 더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예전 1박 2일에 나온 장면이 아직도 기억이 나는데요. 한 팀은 아바이마을에서 오징어순대를 먹고 한 팀은 갯배를 타고 건너가 생선구이를 먹던 모습이 생각이 났습니다. 그때 당시 1박 2일의 인기가 어마어마했었기 때문에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곳을 방문하게 되면서 더 많이 유명해진 것 같습니다.

 

아바이마을 순대거리

그러면 이제 순대거리의 모습과 제가 먹었던 음식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우선 아바이마을을 가기 위해 속초 이마트를 지나서 설악 금강대교를 올라 아바이마을로 들어섰습니다. 참고로 속초시청 쪽에서 넘어오게 된다면 설악 금강대교를 지나 유턴해서 다시 들어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여하튼 마을에 들어서서 주차장으로 이동, 주차를 했습니다. 주차장은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차들이 주차되어 있었습니다. 주말에 주차를 하시기 위해서는 조금 불편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이곳 주차장은 차박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예전에 왔을 때도 몇몇 분들은 차박을 즐기시더라고요. 주차장 바로 앞에 맑은 바닷물이 넘실거리고, 주차장 옆에는 화장실도 있어서 좋은 차박지가 될 것 같습니다. 

주차를 한 후, 마을로 들어서기 전에 설악금강대교 너머로 멀리 설악산이 보이고, 바로 앞에는 청초호가 아주 넓게 펼쳐져 있었습니다. 그 광경이 너무 멋있어서 한참 쳐다보게 되었어요. 청초호를 뒤로 하고 아바이마을 순대거리를 들어갔습니다. 

아바이마을은 입구부터 많은 순대집들이 있었는데, 앞으로 좀 들어가면 단천식당이라는 곳이 나옵니다. 이곳이 예전 1박 2일에 나온 촬영지라고 하더라고요. 대통령님부터 많은 연예인도 오고, 각종 인사들도 많이 왔었나 봐요. 가게 옆에 저렇게 사진들도 붙여놓았더라고요. 그곳을 들릴까 하다가 저는 그냥 예전부터 자주 가던 가게로 들렸습니다.

아바이순대마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청초호, 아바이마을순대거리입구, 북청아바이순대, 1박2일촬영지단천식당

 

북청 아바이순대 (내돈내산 리뷰)

어느 집 간판을 봐도 전부 원조라는 아바이마을에서 입에 맞는 가게를 찾는 건 참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냥 편하게 자주 가던 곳으로 가게 되는 거 같아요. 이번에도 별 고민 없이 북청 아바이순대집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가게의 맛보기 밥과 해초무침을 좋아해서 찾게 됩니다. 가게 안에는 많은 쪽지들이 써져 있었고, 다들 누군가의 건강, 또는 누군가와의 사랑을 기념하기 위해 쪽지에 적어 가게 곳곳에 붙여놓았더라고요. 그거 말고는 특별히 인테리어가 눈에 띄는 특색은 없습니다. 전에는 여기서 홍게 라면과 모둠순대를 먹었었지만 이번 여행은 혼자서 다니는 여행이었기 때문에 아쉽게 다 먹을 수 없어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던 중, 혼밥 세트가 있어서 과감히 시켜봤습니다. 가격은 조금 나가네요. 무려 25,000원. 그래도 여기에 순댓국과 오징어순대가 나오기 때문에 그냥 만족했습니다. 

(혼밥 세트 - 미니 모둠순대, 음료수, 순댓국, 맛보기 밥, 상차림)

아바이순대혼밥세트
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맛보기밥, 오징어순대와해초, 혼밥세트, 아바이순대와깻잎

 

아바이순대 혼밥세트

 

아바이마을 주변 관광지

◈속초관광 수산시장 

◈속초해수욕장

◈영금정과 동명항 등대전망대

◈청초호수공원

◈대포항

◈동명동 성당

◈전국 3대 닭강정 만석 닭강정

 

 

반응형

댓글